2019  년 6  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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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물관 이야기 - 경성
   희랑希朗스님과 희랑대希朗臺

 
목조 희랑조사상 : 10세기·보물 제 999호 (해인사성보박물관 소장)
전하는 기록에 의하면, 희랑스님은 신라 진성
여왕 3년 을유乙酉(889)에 거창군 성기聖基에서
출생하였으며, 속성俗姓은 주씨朱氏이고, 15세에
해인사로 출가하였다고 한다. 스님이 태어난 시
기는 신라의 하대下代(780~935)에 속하며, 이 시
대는 궁예와 견훤을 비롯하여 수없이 일어난 반
란으로 신라는 정치적·군사적 통제를 잃고 국가
적인 혼돈과 무너짐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또
한 스님이 출가한 해인사는 창건주인 순응順應스
님과 이정利貞스님의 뒤를 이은 결언決言스님과
현준賢俊스님의 활약으로 신라말新羅末 화엄종華
嚴宗의 중심도량中心道場으로 면모를 굳건히 하
였다. 결언決言스님과 현준賢俊스님은 화엄경결
사華嚴經結社와 종남산엄화상보은사회終南山儼和
尙報恩社會 등을 조직하고 주도하면서 왕실과 밀
접하고 돈독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게 된다. 이처
럼 최치원의 친형인 현준賢俊 대덕大德이 해인사
에 머물고 있었다는 것은, 당시의 해인사가 중요
한 위치에 있었음을 나타내는 동시에 현준이 당
시의 왕권과 깊이 맺어져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
 
이다.
15세에 해인사로 출가한 희랑스님은 누구보
다 현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후삼국後
三國의 격동의 시기에 화엄종단華嚴宗團을 이끌
어 갈 수 있는 기반은 현준 대덕에 의해 형성되
었고, 그러한 기반이 이루어진 데에는 당시의 왕
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던 현준스님의 영
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신라말新
羅末(930년 경)에 승통僧統 희랑希朗 대덕大德이
해인사에서 고려의 태조太祖인 왕건을 도와서 전
승戰勝하게 한 공功으로 왕건의 복전福田이 되고
나아가 고려의 왕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태조
의 희사喜捨로 해인사를 크게 중창하는 데에 이
르게 된다.
지리적으로 해인사는 후백제에서 신라에 이르
는 중간지역에 위치하고 있어서 군사적 전략의
요충지대에 놓여 있었고, 해인사와 멀지 않은 팔
공산八公山에서 견훤과의 일대전투를 벌인 왕건
은 휘하의 신숭겸申崇謙과 김락金樂 등 많은 장수
들을 잃고 패배하였으며 자신도 겨우 사지死地에
서 탈출하는 곤욕을 치르게 된다. 목숨이 위급한
것은 물론 자신의 오른팔과도 같았던 심복인 신
숭겸과 장수들을 잃은 정신적인 허탈감을 떨칠
수 없었던 왕건은 희랑스님에게 귀의하여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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