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년 10  월 18일

통권 제 183호 1997년6월[184호] 통권 제 18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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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장경의 전산화와 불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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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달의 이야기 - 김응철
   고려대장경의 전산화와 불교의 변화

 
지구상에 현존하는 대장경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일본익 고남순차랑高備順次郞의 조사에 따르면 대장경판은 범어 판본4종, 서장어 판본4종, 한어 판본15종, 몽고어 판본l종, 만주어 판본 1종, 팔리어 판본4종 등 모두29종의 판본이 존재한다. 그리고 현존하고 있는 단편이역경론斷片異譯經論은 한국어를 비롯하여 15개 언어로 번역 및 출판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판본과 번역본들이 오늘날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가? 그리고 얼마나 손쉽게 읽히고 있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려우나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의 대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가 기존의 대장경판 내용들을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것은 자료가 매우 방대하고 난해한 문자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번역본의 경우도 원문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였는지에 대한 검증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대장경 조판이 학문적 또는 실용적 관점에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신앙적 상징 체계로 인식되었던 것도 지적할 수 있다.
최근 각국에서는 대장경 판본이 가지고 있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작업 가운데 하나가 대장경 전산화 작업이다. 대장경전산화란 대장경의 내용을 모두 디지털코드digital code로 저장하고 검색과 출력을 용이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대장경의 전산화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첫번째는 전산화 과정으로서 고려대장경의 내용 곧 기초
데이터를 완벽하게 컴퓨터에 입력하는 괴정이다. 이 때 중요
한 것은 오류 없이 얼마나 완벽하게 데이터를 입력하는 가이다
 
. 완전무결한 원문의 입력이야말로 대장경 전산화의 성패를 판가름할 중요한 과정이다. 그리고나서 기존의 대장경에서 누락된 새로운 자료들을 발굴하고 입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장경 전산화는 한문 경전 뿐만 아니라 한글 경전도 포함되어야 한다.
두번째는 정보화 괴정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어휘별 특징을 구분하고 색인어를 만드는 것이다. 일본의 신수대장경은 수십 년동안 많은 학자를 동원하여 읽기 쉽게 구두점을 찍었으며, 색인집이 붙어 있다. 그 결과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신수대장경의 활용빈도가 매우 높다. 컴퓨터는 일정한 프로그램만 갖추면 쉽게 색인 작업을 할수 있다. 문제는 누가 그 색인어를 추출하고 분류할 수 있는가이다. 고려대장경 전산화가 장애에 부딪친 것도 바로 색인어를 만들고 분류할 수 있는 학자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정보 서비스화 과정으로 많은 사람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대장경을 공유하고 보급하는 과정이다. 대장경을 보급하는 방법은 CD-ROM의 형태로 할 수도 있고 통신망을 통하여 제공할 수도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전세계 사람들이 시공을 초월하여 공유할 수 있다.
위 세 가지 과정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여야만 가능한 일이다.
대장경 전산화는 단순히 컴퓨터에서 대장경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위하여 그 내용을 입력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
다. 대장경 전산화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서 삶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전자 대장경’ 을 조판하는 것”이다.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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