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년 7  월 19일

통권 제 386호 2014년5월[387호] 통권 제 388호
  화엄경80변상도
대방광불화엄경변상도 제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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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엄경80변상도 - 자훈┃금호동 금강선원
   대방광불화엄경변상도 제 60

 
60권 변상도부터 80권 변상도까지는 화엄경 7처 9회 중 마지막 서다림회逝多林會에 해당하는 입법계품 내용이다. 입법계품은 화엄경 전체분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단독 경전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입법계품은 보리심을 일으킨 선재동자가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의해 53선지식을 순례하면서 보살행의 완성에 대해서 묻는다. 입법계품은 화엄경 전체의 구성을 압축해서 보여주는데 선지식을 친견하는 장면들이 영상으로 보이듯이 드라마처럼 진행 된다.
53선지식을 친견하면서 지혜를 얻는 선재동자는 우리󰡐중생들의 대표 인물이다󰡑고 생각하고 각자가 선재동자가 되어서 선지식을 직접 친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경을 보면, 선제동자가 지혜를 얻고 보리심을 열어가는 의미가 곧 우리들의 순례가 될 것이다.
비로자나 부처님과 여러 협시보살들이 묘사되어 있는 공간은 상당히 축소되어 있는데 이는 변상도 왼쪽에 묘사될 내용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는 선재동자라는 구도자가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의해서 발심하고 남방으로 구법여행을 떠나서 53선지식을 친견하는데 보살의 수행도를 묻고 배우며 마침내는 보현보살을 친견하고 보현의 행위行爲와 자재력自在力을 얻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법계품 설법이 행해지는 장소는 쉬라바스티의 제타숲 급고독원의 대장엄중각大莊嚴重閣인데,"서다림회逝多林會" "입사자빈신삼매入獅子嚬申三昧" "보살중회운집菩薩衆會雲集" "성문중聲聞衆" "항하아귀유恒河餓鬼喩" "각몽항대유覺夢恒對喩" "우대설산유愚對雪山喩" "맹불견보륜盲不見寶輪" "입변처정入遍處定" "복장난지유伏藏難知喩"라는 명패로 비유를 들어 묘사했다. 이 비유들은 부처님의 경계가 매우 깊고 광대해서 보기 어렵고, 알기 어렵고 측량할 길이 없고 헤아리기 어려우며 성문은 여래의 신통변화를 보지 못한다는 경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제구회서다림회第九會逝多林會
서다림회에서는 부처님이 보현보살과 문수보살을 상수로 하여 오백여 보살, 오백 성문들, 세간의 임금, 그 권속들이 함께 자리해 사자빈신삼매에 드신다. 시방에서 미진수 보살들이 모여와 백호광 속에서 부처님을 찬탄 하는데, 이 보살들이 보현보살의 행과 서원 가운데서 났다고 하며, 또한 티끌 속에 모든 세간의 경계를 나타내어 모든 중생을 교화하고 성취하되, 일체의 법계에 들어가서 자유자재력으로 갖가지 형상을 보며, 미세한 경계에 광대한 세계를 나타내는 등 불가사의한 경계, 여래의 신력, 여래의 상호 등, 이곳에 모인 십대 제자 등 오백 성문 대중은 알지 못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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