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 카테고리 >
팔리어성전의 기원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여연
Pali어(語) 및 팔리불교의 연구..

   -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1. 팔리어(pali語)란 무엇인가.
1. 팔리어란 현재 세일론(스리랑카),버어마,타이,캄보디아,라오스 등 남방불교 문헌에 쓰여지고, 남방불교의 성전(聖典)에 사용되고 있는 언어이다. 이 언어에 팔리어란 명칭이 주어진 것은 12세기 이후라 생각된다.1) 그 이전에는 이 언어는 마가다어(Magadha-nirutti 또는 Magadhika-bhasa)라든가 근본어(Mulaa-bhasa)로 불리어지고 있었다.2)
마가다어란 캔지스강의 중류지역 마가다 지방언어라고 하는 뜻이며, 근본어란 인류가 최초로 사용했던 근본적 언어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왜 이 언어가 마가다 말이라고 불리어지게 되있는가 하면 불교의 개조 석존 자신이 이 말을 가지고 마가다 중심으로 교화 설법하고 그것이 그대로 남방불교의 성전이 되었다고 믿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언어 이외에 마가다 말이라 하는 언어가 존재하고 그것이 실제로 마가다 지방의 말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된 때문인지 후에는 팔리어를 마가다지방 말이라 하지 않게 되었고, 근본어라고 하는 명칭도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2. 팔리어는 언어계통으로 말한다면 프라크리트어(Prakrit語)
의 일종이다. 프라크리트어란 중기(中期) 인도 아리안 언어의
총칭이며 그것은 서기 전 6세기에서부터 서기 후 11세기 경까
지 인도에서 사용한 인도 아리안의 민중어이다. 프라크리트 어
의(語義)에 관하여서는 많은 학설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생각되어 있은 바에 의하면 프라크리트어란 즉, 산스크리트-고
전범어에 대한 것이어서, 고전범어가 판니니(Panini) 문전(文
典)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규정 완성된 완성어·인공어·아어(
 
雅語)·표준어 동의 의미를 가지는데 대하여, 프라크리트어란 인위가 가해지지 않은 자연의 속어(俗語)·민중어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양자는 다 같이 그 원천을 고대인도의 베다어(Vedic語) 즉 기타 고대의 일상용어에서 인용하고 있는 것이므로 고전범어와 프라크리트어 제어(諸語) 사이에 또는 프라크리트 상호 사이에는 언어적으로는 가까운 친연(觀緣)이 있는 것이다. 프라크리트의 제어가 중기 아리안어라고 불리는데 대하여 베다어 및 고전범어는 고대 인도 아리안어라고 칭하여지며 프라크리트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인도아리안 제어는 근대인도 아리안어라고도 말하여진다.

2. 프라크리트어에 있어서 팔리어의 위치

1. 프라크리트어란 말의 범주에 어떤 내용의 언어가 내포되는가는 학자의 경우에 따라서 다르며 광협(廣狹)의 여러가지 의미로 쓰여진다. 좁은 의미로는 프라크리트어를 프라크리트어의 대표언어로서 마하라스트리(Maharastri)어 말을 가리킨다. 다음에는 기타 범문 희곡용의 제속어(俗語) 모두를 내포시켜서 프라크리트어라 칭하고 다시 확대하여 자이나교 문헌 중에 사용되고 있는 제속어도 가리키며 다음에는 팔리어 중에 불교관계의 제속어도 여기에 포함시킨다. 더 넓게는 중기 인도 아리안어 전체, 즉 중기 인도에서 사용된 범어 이외의 모든 아리안적 민중어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해인지는 | 연혁 | 인사말 | 편집위원 | Site Map |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