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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리어성전의 기원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여연
Pali어(語) 및 팔리불교의 연구..

   -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6. 불교문헌에 사용되고 있는 프라크리트어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팔리어이다. 현존하고 있는 문헌의 질과 양에서 말한다면 팔리어는 모든 프라크리트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일찌기 팔리어 이외의 언어에 의한 불교성전이 그 밖에도 많이 존재하고 있었다. 무릇 인도 각지에 홍통 전과되고 있던 18부, 20부의 부과불교 및 그 후에 발달한 초기 대승불교는 각 지방의 민중어에 가까운 프라크리트어에 의하여 그들의 성전을 전지(傳持)한 것이며 팔리어 불전은 그들 중 하나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주1) 팔리어란 본래 언어학적 명칭은 아니다. 팔리어는 남방불
교의 「성전」이란 뜻이어서 성전, 즉 경·율·론의 삼장 속에
는 팔리어란 말은 전혀 보여지지 않는다. 이 말은 성전으로 사
용한 후에 성전 주석서에 처음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써,
주석서에는 의소(義疏, Atthakatha:의는 의리, 소는 소통, 경
론 중에 말한 의리를 해석한 글), 즉 주석에 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팔리 불교에서는 팔리어란 삼장성전만을 가리킨다. 성전
주석이 의소이며 의소의 주석을 복주(復註·Tika)라 말하고
복주의 주석은 복복주라한다. 요컨대 팔리어란 이런 성전어의
뜻이며 팔리어의 명칭이 사용된 것은, 그 주석서를 만든 시대
인 5·6세기보다도 더 새롭고 분명한 명칭이 처음으로 문헌에
보이는 것은 소사(小史, Culla-Vamsa) 90장83게(偈)이다. 이것
은 14새기 전반의 세일론 왕 과라캄마바흐(ParakKamabahu IV)
시대의 기록인데 그 부분은 18세기 말에 쓰여진 것이므로 팔리
어의 명칭이 14세기에 존재했는지 18세기에 된 것인지는 불분
명하다. 아마 팔리어 명칭은 14세기 이전부터 쓰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대개 팔리불교가 12~13세기에서 오늘날까지 스리링
 
카를 중심으로 캄보디아,버어마,라요스,타이에 전하여져서 융성하게 되고 피아(被我)간에 유학교제교통(留學校際交通)이 행하여졌다. 그 때에 이들 언어 계통을 달리하는 나라의 비구들 사이에는 오늘날 아직도 그들 사이에 행하여지고 있는 바와 같이 성전에 사용되고 있는 말이 그들의 대화유통으로서 가장 적당하고 용이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이 언어를 성전어, 즉 팔리어라 불렀던 것이다. 이 명칭은 16~17세기 경에 도래한 서양인에 의해 서구에 전해지고 일반적으로 통용하게 되있다.

주2) 프랑케(Franke)는 당시 인도 일반에 행하여지고 있는 언어를 모두 팔리어라 칭하고 이 의미에서 고대 사람들이 사용한 근본언어로서 팔리어를 부르는 것은 타당하다고 말하고 있다(O.Franke:Pali and Sanskrit, s. 149).

주3) 티베트의 전(傳)에 의하면 18부화를 대표하는 4부화는 각
각 다른 언어로 그 성전을 전했다고 한다. 즉 설일체유부(說一
切有部)는 산스크라트어로 전하고 대중부(大衆部)는 불교범어(
Corrupt Sanskrit)로, 상좌부(上座部)는 팔리사시(Palisaci)로
, 정량부(正量部)는 아파브람사(Apabhramsa)로 전했다고 한다.
또 동산주부·서산주부는 반야경과 기타의 경전을 프라크리트
어로 서술했다. 이것이 그대로 믿어지는지 아닌지는 별도로 하
고 하여튼 제부파가 여러가지 지방 민중어로 그 성전을 전하고
있있던 것을 인정할 수가 있다. 이 점은 불타가 불법(佛典)을
지방의 민중어로 전하라고 훈계하였던 것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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