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 카테고리 >
팔리어성전의 기원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여연
Pali어(語) 및 팔리불교의 연구..

   - 여연
   팔리어란 무엇인가

본서에서는 프라크리트어를 최광의어로 사용하기로 한다.

2. 이 의미에서 프라크리트어를 그 성립연대에 따라서 본다면 고층·중층·신층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고층은 서기전 6세기 경부터 2~3세기까지의 것이며, 중층은 2~3세기에서 7~8세기까지, 신층은 7~8세기~11세기 경까지이다. 그리고 고층 프라크리트어는 그전의 고대인도 아리안어로서의 베다어 또는 다른 고대 아리안 민중 제어의 연속이고, 신층은 프라크리트어 이후의 근대 아리안 제어에 연결된다고 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언어는 역사적 연결을 유지하면서 변화·발전해 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인도 아리안어는 고대·중기·근대의 상하 4천년에 걸쳐 변화하면서 흘러오고 있는 것인데 이들 언어의 동일시대에도 인도의 서북부·중부·중동부에 있어서는 각각 다른 언어적 특징을 보지(保持)하고 있다. 이 특정은 그 지방의 원주민이나 인접 인종에서의 언어적 영향을 받은 것이어서 지방 고유의 특징은 시대와 함께 다소의 변화를 입으면서도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된 것이다.

3. 이러한 고층(古層)·증층·신층에 걸친 여러 프라크리트어
를 보면 그들의 가장 새로운 형식은 그 원래의 유행지역과 관
계없는 문장어(文章語)가 되어있다고 해도, 본래는 어느 것인
가의 지방에 실제로 사용된 민중어·일상어에 기초한 것이므로
거기에는 지방적 특징이 다소 보여진다. 이것을 구체적인 예
로 말하면 마가다 지방이라고 불리워지는 캔지스강 중류 지방
의 언어는 고층에서는 고대 마가다어이며, 중층에서는 희곡용
소위 마가다어가 되며, 신층에서는 마가다-아프프란사-가 되면
서도, 거기에는 다른 지방에서 볼 수 없는 고유한 언어적 특정
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고층 프라크리트어

4. 그런데 고층 프라크리트어에 속하는 것으로서 오늘날 알려지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인도 각지의 각문刻文)에서 발견된 것
-. 불교문헌에 사용된 것
-. 자이나교 경전에서 사용된 것
-. 초기 희곡에서 발견된 것 등이다.

5. 고대 각문의 프라크리트어
이것은 서기전 3세기 아쇼카왕 법칙문의 용어를 비롯하여 서기
후 2세기까지의 각문에 있는 언어를 포함시킨다.3) 이 중에서
는 인도 각지에 30여종이나 잔존하는 아쇼카왕 법칙문이 가장
유명하고 다수인데 이 용어는 지방에 따라 다소 다르다. 즉 중
인도에서 동인도를 포함하는 캔지스강 유역에 있는 각문은 소
위 고대 마가다어이며 중층 프라크리트어에 속하는 마가다어의
원천을 형성하는 것으로 마가다어와 공통된 특정을 가지고 있
다. 서북 인도에 있는 것은 이 지방이 범어의 발상지이므로 범
어적 경향이 강하다. 서북 인도에 있는 칙문은 앞의 세 가지와
달리 팔리어와 유사점이 많다. 또 남서 인도의 것은 그것과
다소 다른 특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아쇼카왕 칙문의 언어
는 중동부·북서부·서부·동서부의 4군(群)으로 대략 분류할
수 있다. 이들의 언어는 아마 당시 일상어 그 자체는 아니었다
하더라도 각 지방의 민중어에 유사하며 지방적 특징을 가진
일종의 공용어였던 것 같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해인지는 | 연혁 | 인사말 | 편집위원 | Site Map | Contact Us